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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혜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61 - 188 (28page)
DOI
10.35978/jktis.2021.4.24.2.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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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제조기업의 사용자혁신과 고객과의 협력 현황 및 사용자혁신, 고객과 협력하는 기업의 특성을 살펴보고, 기업의 급진적, 점진적 혁신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 기술혁신조사 제조업 부문의 2014 - 2018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우리나라 제조업 기업 중 7.5%가 사용자혁신을 활용하며 6.1%가 혁신과정에서 고객과 협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혁신에 직접 참여하거나 협력하는 기업은 규모가 클수록, 고기술산업, 벤처, 이노비즈, 상장기업, 업력이 길수록, 계열사, 수출기업, 연구개발인력 비중이 높고 주력 판매처가 민간기업 혹은 해외인 경우, 하도급 거래를 하는 경우의 비중이 높았다. 둘째, 사용자혁신 및 고객과의 협력의 관련요인 분석 결과 지식유입, 전유성, 기술 정보의 부족, 하도급 거래인 경우 사용자혁신 및 고객과 협력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용자혁신은 급진적 혁신과 정의 관계에 있으며 고객과의 협력은 급진적, 점진적 혁신 모두와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탐험적이고 급진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에 사용자혁신과 고객과의 협력이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자료 및 분석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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