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우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99 - 3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존 듀이의 예술론과 제니퍼 로빈슨의 감정론에 기대어 예술경험의 본성 및 경험 속 감정의 역할, 그리고 예술을 통한 감정교육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이 글은 미적 경험의 측면에서 예술을 개념화한 듀이의 논의를 살펴보면서, 미적 경험으로서의 예술경험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그러한 경험이 어떻게 경험주체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렇게 예술경험을 이해할 때 왜 감정이 중요한 것으로 사고될 수밖에 없는지 드러낸다. 또한 이 글은 듀이의 논의를 보완하고 모호한 부분을 해명하기 위해 로빈슨의 감정 이론을 살펴보면서, 듀이를 통해 우리의 예술경험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난 감정의 유동성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을 제시하는 동시에 예술을 통한 감정교육의 가능성 또한 현대적 관점에서 검토해본다. 이러한 논의의 과정에서, 예술의 중요한 인지적 가치는 예술경험의 결과물로서 남는 지식이라기보다 예술을 경험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주체의 변화 가능성에 있음이 확인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경험으로서의 예술 : 듀이의 예술론
3. 미적 경험으로서의 예술경험
4. 과정으로서의 감정 : 예술경험을 통한 감정교육의 가능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121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