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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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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초희 (동국대학교) 안홍선 (동국대학교) 장환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1 - 88 (28page)
DOI
10.22327/kei.2019.37.4.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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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제교사는 제도가 도입된 1997년 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교육적 담론에서 배제되어 왔고, 이들이 현장에서 경험하는 교직생활에 대한 연구도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수행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중등학교 중장기 경력 기간제교사가 경험하는 교직경험의 의미와 제도 개선에 대한 이들의 요구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직하는 기간제교사 1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이들의 목소리는 심층면담과 주제분석 기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이들의 경험과 인식을 구성하는 12가지의 주제가 도출되었고, 이는 다시 세 가지의 상위 범주-기간제교사의 교직경험, 기간제교사의 정체성, 기간제교사의 요구-로 통합되었다. 기간제교사들은 ‘개인적 필요’에 의해 교직을 ‘선택’하지만, ‘채용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역할모호성에 기인하는 ‘업무에서의 어려움’을 가지며, 생존과 실존의 ‘불안’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교직에의 ‘헌신’을 통해 이러한 불안과 어려움에 대처해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간제교사들은 스스로에 대해 임시교사/대체교사라는 ‘자의식’이 강하고, ‘주변인’과 ‘전문 교사’라는 혼합된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간제교사들은 ‘전문성 인정’, ‘고용의 안정화’, ‘공정한 채용’, ‘성장과 발달의 기회’에 대한 요구를 가지고 있었다. 시사점으로, 제도 운영의 불합리한 측면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이 제언되었고, 공정하고 배려 지향적인 학교문화의 조성을 위한 단위학교의 책임감 있는 운영과 구성원의 노력이 강조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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