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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승 (전남대학교) 박진영 (순천선혜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63 - 192 (30page)
DOI
10.31863/JSE.2019.12.35.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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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폐성장애학생의 생애단계별 지원방안과 이에 따른 특수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총 11명의 특수교사(유아특수교사 2명, 초등특수교사 5명, 중등특수교사 4명)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에 참여하였으며, FGI는 사전에 준비된 5개의 개방형 질문에 따라 진행되었다. FGI 내용은 전사되어 3단계에 걸쳐 코딩하고 분석하였으며, 예비 분석을 통하여 연구자간 합의사항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결과로는 첫째, 자폐성장애 진단․평가는 대부분 유아기에 전문기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폐성장애학생의 학년이 낮을수록 통합환경에 배치되는 것이 적절하고, 보호자의 요구보다 학생의 장애정도에 따라 배치환경이 결정되어야 한다고 토로하였다. 셋째, 학교급별로 자폐성장애학생의 중점 교육영역에 차이가 있고, 장애정도가 심한 경우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서의 어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자폐성장애학생을 평가하기 위해 관찰,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목표와 연계된 평가계획 수립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다섯째, 자폐성장애학생의 특성을 반영하여 의사소통, 사회성, 행동 등 교과지원 이외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사가 진단․평가, 교과 및 다양한 생활지원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 결과는 자폐성장애학생의 생애단계별 지원방안 및 그에 따른 특수교사의 역량을 도출하는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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