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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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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진 (을지대학교) 임충훈 (서울대학교) 황한솔 (명지대학교) 양혜주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1 - 1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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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와 모바일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의 이용동기는 다르다는 관점에서 이용과 충족이론에 근거하여 모바일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 이용동기를 구체적으로 측정하는 도구의 개발과 이를 타당화하는 것이다. 태도적 신념의 세 가지 차원에 근거하여 모바일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 이용동기의 9개 하위요인이 3개 상위요인으로 유형화 될 것으로 가정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다차원적이고 위계적인 요인구조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Furr(2011)의 제안에 따라 4단계의 절차를 따르고, 5가지 타당도를(내용 타당도, 반응과정 타당도, 구인 타당도, 수렴 타당도, 판별 타당도) 토대로 척도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모바일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 이용동기는 34개 문항으로 타당하게 측정된다. 둘째, 모바일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 이용동기는 정보성, 편의성, 경제성, 호기심, 오락성, 유희성, 탈피성, 소셜, 소통의 9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들 요인은 유용성, 쾌락성, 사회성의 3개 상위요인으로 유형화된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바일 기반의 스포츠 미디어 이용동기의 다차원적이고 위계적인 요인구조를 규명하였으며, 측정 모형의 일반화를 검증하기 위해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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