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홍위 (서울대학교) 오인애 (서울대학교) 장지석 (서울대학교) 임충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0 - 47 (18page)
DOI
10.31308/KSSM.26.2.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의 특성을 고려한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방송 BJ의 브랜드 이미지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성 및 유효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방송 BJ의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40편의 관련 선행연구 분석으로 추출하였으며, 델파이 조사기법,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다차원적이고 위계적인 요인구조를 검증하였다. 또한, 총 5단계의 절차를 거쳐 척도의 타당도(내용 타당도, 집중 타당도 및 판별 타당도)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방송 시청자 대상으로 총 413명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AMOS 25.0, SPSS 25.0을 활용해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방송 BJ의 브랜드 이미지는 37개 문항으로 타당하게 측정되었다. 둘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방송 BJ의 브랜드 이미지는 목소리, 커뮤니케이션 능력, 몸짓스피치스킬, 유머, 관계에 대한 노력, 음성스피치스킬, 스포츠 지식, 경제적 성과, 자아 일치성 및 외모의 10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는 스포츠 BJ의 퍼포먼스, 스포츠 BJ의 매력성, 스포츠 BJ의 상업적 가치의 3개 상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 방송 BJ의 브랜드 이미지의 다차원적이고 위계적인 요인구조를 규명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및 논의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