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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다솔 (국민대학교) 이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1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09 (13page)
DOI
10.17548/ksaf.2020.01.3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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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념관 전시에 있어서 인물을 중심으로 한(Person-centered) 스토리텔링의 필요성을 제시하면서 시작되었다. 최근 기념관은 전시 콘텐츠에 증강현실(AR), ICT를 융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도입하여 관람자와 소통하고자 한다. 그러나 기술 융합과 스토리텔링의 연관성 연구가 부족하고, 전시가 일회적인 이벤트로만 활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인물중심 서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인물 체험을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증강현실의 활용을 탐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상호작용인 사용자, 미디어, 스토리의 관계와 증강현실의 사용자 인물 체험적 요소를 기준으로 했다. 전쟁기념관 ‘워리어 플랫폼’, 매헌 윤봉길 기념관 ‘매헌 윤봉길 의사를 만나다’를 사례로 분석을 이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의 인물 체험 요소는 미디어, 사용자, 스토리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어 정도와 관계 양상을 변화시킨다.
둘째, 사용자가 전시 콘텐츠를 학습할 때, 디지털 스토리텔링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스토리를 재창조하여 체험한다.
셋째, ‘인물의 행동’과 ‘소통’ 등 스토리에서 증강현실의 적극적이고 다각화된 적용이 요구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물 기념관 전시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서사구조에 따른 최적화된 기술 구현이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념관에서 사용자의 인물 체험으로 얻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증강현실 전시 콘텐츠의 연출 기법의 총체적이고 심도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인물 중심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III. 증강현실과 사용자 중심 행위
IV. 증강현실을 활용한 기념관 전시 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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