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59 (25page)
DOI
10.21738/JHS.2020.01.40.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초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인성교육의 기초원리를 밝혀낸 후, 학교 및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고등학교방과 후 학교 등을 통해 일선 학교와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평가 및 분석한 결과내용을 바탕으로 실천방안을 제안한다. 다양한 인성교육의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구체적 내용을 제시하고, 인성교육의 철학적 원리와 기초내용을 토대로 하여 인성교육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을 철학적 원리로서 정립하고자 한다. 본 논문이 제안하는 철학적 원리에 기초한 인성교육의 주제로는 〈자아, 우정, 사랑, 자유, 정의, 생명, 평화, 행복〉이 있다. 나아가 본 논문은 고중세철학의 행복론을 활용한 〈철학상담 행복 집단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고전철학 및 인문학에 기초한 인성교육이 다양한 형태의 인성교육을 철학적이고 통합적인 원리로서 구성 가능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본 논문은 고전적 덕목을 다루는 철학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근본적인 취지를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 기초정립의 필요성
Ⅲ. A대학교 B연구소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Ⅳ. 인성교육 프로그램 『생각사이-다』의 실행 및 평가분석 : A고등학교, B고등학교, C중학교
Ⅴ. 인성교육의 통합적 기초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철학상담 행복 집단 프로그램〉
Ⅵ.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230-000362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