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회정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21 - 143 (23page)
DOI
10.21738/JHS.2023.4.49.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성교육은 인간다움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내에서 필요한 역량의 함양과 실행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앎이 태도를 매개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행하는 방법으로서 ‘다양성’에 기초한 대학생 인성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왜 중요한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 교육 방안을 설계하였다.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의 단계는 다양성 관련 지식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왜 중요한가’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양성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인식하고 체득하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는 선행 단계의 학습 내용을 구체적인 실천으로 옮기는 단계이다. 단계별 교육내용, 교수활동, 학생활동을 구체화하고 수업의 목표이자 평가의 준거가 되는 인성역량으로 공감, 갈등관리, 관계성 인식, 배려와 존중, 소통, 공동체 의식을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수학적 활용방안과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다양성’에 기초한 인성교육 방안 설계
Ⅲ. 교수학적 활용방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230-00136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