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기 (강원대학교) 이진남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21 (29page)
DOI
10.21738/JHS.2020.01.40.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삶에서 겪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철학교육의 한 방편으로 반성적 사고 일지를 개발한 결과를 보고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제2절에서는 철학교육을 통한 사고훈련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철학교육의 핵심이고 학생들이 자신의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제3절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모델로서 존 듀이의 반성적 사고 5단계를 제시하고 사고교육에 있어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 설명한다. 그리고 사고교육 및 글쓰기와 관련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고 반성적 사고일지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제4절에서는 듀이의 반성적 사고 단계들을 어떻게 반성적 사고 일지로 구현했는지, 그 개발 과정과 구성. 적용 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반성적 사고 일지에 따라 스스로 문제를 던지고 푸는 과정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생각하는 과정이 즐거운 활동이라는 점을 경험하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 반성적 사고일지 작성은 다양한 해결방안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도록 한다는 점에서 철학교육 한 방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철학교육과 사고훈련
Ⅲ. 듀이의 반성적 사고와 글쓰기
Ⅳ. 반성적 사고일지의 구성 및 적용
Ⅴ. 맺는 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230-000362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