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31 - 153 (23page)
DOI
10.22327/kei.2020.38.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20년간 실시된 통합교육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관련 국내연구를 분석한 후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출간된 논문 중 42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선정된 논문을 연구시기, 연구내용, 연구유형, 연구대상, 실험연구 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문헌분석 결과, 연구시기에 따른 동향은 10년 단위로 살펴보았을 때 조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내용의 동향은 장애통합 관련 경험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교사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유형은 양적연구 위주로 편중되었으며 연구대상에 따른 동향은 국내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실험연구의 동향은 예비유아교사가 통합교육 관련 수업(예: 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 실습)을 한 학기 정도 수강한 후 변화된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많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 활성화를 위한 방향 및 과제를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546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