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리 (성결대학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39 - 362 (24page)
DOI
10.20437/KOAECE26-5-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PBL 기반의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신념과 교사 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을 수강한 예비유아교사 45명이다. PBL 기반 장애 유아통합교육 수업은 강의식 수업과 문제중심학습 방식을 혼합하여 사용하였고, 문제중심학습은 3개의 PBL 문제로 구성하여 총 9주간 진행하였다. PBL 기반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이 통합교육 신념과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고, 학습 만족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PBL기반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신념(t=-6.80, p<.001)과 교사 효능감(t=-8.11, p<.001)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에 대한 학습 만족도는 높은 수준(M=6.71, SD=.47)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관련 교원양성 과정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