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경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3 - 1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환경교육 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PBL(Problem-Based Learning)을 적용한 수업사례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경험과 의미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참여자는 충북권 소재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2학년 학생 24명이었으며, 2021학년도 1학기 유아교과교재연구및 지도법 수업을 수강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경험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집한 주요자료는 성찰저널, 집단면담 전사 자료, PBL 결과물 등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Miles와 Huberman(1984)이 제시한 바와 같이 주제어에 따라 내용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은 환경교육에 대한 PBL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유아환경교육의 개념 및 내용 범주 이해력, 환경 교수 효능감, 환경교육 자료 개발 능력, 환경감수성 등을 증진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원양성과정에서부터 환경교육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PBL은 예비교사가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교수 행동을 연구하기에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043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