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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6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45 - 269 (25page)
DOI
10.20864/skl.2020.04.66.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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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생명력은 시인을 떠나면 철저하게 독자의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독자는 다양한 상상력과 정서를 불러일으켜 새로운 생명으로 탄생시키기도 한다. 물론 독자들에 의해 생명을 얻지 못하거나 빛이 꺼져버린 작품들도 많다. 시대를 초월하여 시가 꾸준한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선(善)’이라고 일컫는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 미적 가치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성을 지닌다. 한국의 대표적인 시인으로 이육사의 시를 꼽을 수 있다. 그에 대한 작가와 작품 연구는 해방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만큼 그의 시가 학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 또한 높다는 증거일 것이다.
이육사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암흑의 시기와 같이 했다. 한국이 일제의 식민 지배가 시작되기 전인 1904년에 태어나 일제의 탄압이 절정에 달한 1944년에 생을 마감한다. 비록 짧은 생애였지만 그는 시인이면서 독립운동가, 사회주의 사상가, 아나키스트, 번역가, 시사평론가 등 다방면에 활동을 펼친 인물이다.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몸을 아끼지 않았고, 문학을 통해서도 끊임없이 독립 의지를 불태웠다. 그런 배경 뒤에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가적 환경과 어릴 적부터 몸에 밴 유학자적 사상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육사는 퇴계 이황의 14대손이며 유림의 요람에 해당하는 안동 원촌에서 태어나 조부로부터 한학을 익히며 유년기를 보냈다. 그는 전쟁으로 인해 주권을 빼앗긴 슬픔과 인간성 상실로 인한 문제를 유가적 사유를 통해 통찰하고자 했다. 그의 시적 삶의 인식과 가치관 역시 유년기부터 이어져 온 유학적 가풍과 학문의 연장선상에 놓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속한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은 작가의 정체성과도 분리될 수 없는 관계속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시는 최대한 감정을 절제하고 시어를 함축하는 문학이다. 육사는 시에서 암울한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기보다는 대부분 비유와 상징적인 이미지를 차용했다. 또한 이미지를 진술하는 방식에서도 최대한 감정을 절제함으로써 깊은 사유와 통찰의 시선을 느끼게 하였다. 이는 시 전반에 드러난 서정적 심상과 온유돈후한 내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퇴계는 진실하고 맑은 소리로 선(善)을 이끌어내는 것을 온유돈후(溫柔敦厚)라 하였다. 이육사는 극한 상황에서 불의에 맞서는 문학으로 서정과 온유돈후를 통한 유가적 세계를 지향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육사의 시정신의 바탕이 되었던 유학적 가풍과 유가적 사상이 그의 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육사 시의 한 특징으로서 서정과 온유돈후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그의 시를 살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실적 극한 상황에서의 온유돈후(溫柔敦厚)
Ⅲ. 이상적 공간으로의 회귀와 서정(抒情)
Ⅳ. ‘이(里)’ 중심의 가치 실천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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