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상철 (용인송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이론실무학회 법이론실무연구 법이론실무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47 - 267 (21page)
DOI
10.30833/LTPR.2020.05.8.2.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명보험계약은 피보험자의 사망 등과 같은 보험사고를 담보로 하는 보험계약으로, 보험기간 내 피보험자의 사망 시 보험수익자는 보험금을 수령하게 된다. 단 이때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는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동기는 다양하나,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상속 동기(Bequest Motive)일 것이다. 피보험자 사망 이후 남겨진 부양가족 등의 상속세 재원 및 생활자금 제공 목적으로 보험금을 남기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보험 기간이 장기에 걸친 생명보험의 특성상,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상속 동기 자체를 상실하게 되기도 하고, 실직과 치료비의 마련과 같은 재정적 곤란을 일으키는 요인들로 인해 보험계약의 유지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이때 보험계약자는 생명보험계약의 해지를 선택하게 되고, 보험회사는 계약자에게 사전에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해약환급금(Cash Surrender Value)을 지급하게 된다. 보험계약자의 해약은 계약자의 보험증권을 보험회사에게 되파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처음에는 시한부 중증질환자에 대해 전매가 허용되었으나 이후 노년층을 대상으로 확대된 바 있다. 국내의 경우 아직 전매가 허용되어 있지 않으나 최근 포용적 금융, 소비자 중심 금융 등의 추세에 따라 전매의 허용에 대한 논의는 언제든지 재개될 수 있다.
생명보험 전매는 보험 가입자들의 기대수명을 거래한다는 점에서 종종 윤리적인 비난을 받는 거래이다. 가입자가 빨리 사망할수록 전매투자자의 수익이 높아진다는 점에서이다. 보험 가입자의 도덕적 해이가 나타날 수 있으며, 예측된 일정 비율의 해지율을 기반으로 보험료를 책정한 보험사의 경우 지급보험금의 증가와 해지로 인한 이익의 감소 등으로 인해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보험 매입과 관련된 미국 뉴욕 주의 보험법 관련제도를 검토하고 우리법제가 도입할 수 있는지 등울 검토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국에서 생명보험의 매입제도
Ⅲ. 보험매입의 절차와 이에 대한 감독
Ⅳ. 피보험이익과 매입가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60-000684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