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김효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3 - 113 (11page)
DOI
10.18208/ksdc.2020.26.2.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대학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학생들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학습자의 학습태도 형성과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대상은 서울, 경기, 전북지역 대학의 미용전공 학생들이며 본인이 최근 수강했던 과목의 교수님과의 대화방식을 떠올리며 자기기입식 설문을 진행하였다. 총 444부의 응답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Amos19.0을 활용하여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구성요인 중 적응성, 적절성, 감정이입에서만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효율성과 대화관리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와 학업성과와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해 단순히 지식의 전달을 넘어선 학습자와의 교류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과 교수자와 학생 사이에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이 학생들을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하며 학생들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유도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