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금주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73 - 18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사회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디자인 교육에서는 일방적인 지식 전달 중심의 수동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교수학습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 한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실효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구성주의 교수학습법 중 프로젝트학습과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의계획 단계에 문제중심학습법을 도입한 디자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디자인 수업 모형은 4년제 대학의 시각 디자인 전공 실기 수업에 적용한 후 설문 조사를 통해 학업성취도와 학습 경험에 대해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중심학습법이 도입된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 과정은 학생들에게 인지적, 정의적 학습 영역에서 높은 만족도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계획 단계에서 학생 스스로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여 디자인 실행 단계까지 학습 동기와 과제 수행 능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기존의 프로젝트학습의 단점을보완하는 결과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수업 모형이 향후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한 학습자 중심의 디자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실증적으로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디자인 교육 분야에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법 개발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11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