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우 (신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3 - 20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4학년 디자인전공 교과인 <광고미디어워크숍> 수업을 위한 온라인 PBL을 개발하여 수업을 운영한 후학습자들에게 나타난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다차원적인 문제 분석과 접근 그리고 다양한 기술적방법이 요구되는 졸업 작품 연계 디자인 문제를 개발하였으며,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활용해야만 실질적인 성과물을 제작해낼 수 있는 디자인 수업 방식으로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S대학의 디자인전공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었고 총 21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SNS와 실시간화상회의 솔루션 등의 도구를 수업 운영에 이용하였다. 연구에 이용한 자료는 수업의 전 과정을 거친 학습자들이 작성한성찰일지와 자기평가 그리고 학습 결과에 대한 만족이었다. 성찰일지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빈도분석을 통해 선행연구에서제시된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관련된 지식 습득과 적용, 실제적인 경험과 체험, 자아성찰과 변화된 자신, 그리고 문제해결력 향상의 다섯 가지 학습효과와, 추가적으로 도전정신과 자신감 획득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자기평가에서는 전반적으로높은 수준의 평가 결과가 나타났으며 학습 결과에 대한 만족에서도 긍정적인 평가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디자인 실습 온라인 PBL에서 학습동기를 자극하는 문제개발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PBL 디자인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역량, 도전과 몰입 그리고 실질적인 디자인 문제해결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연구와 만족도 요인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