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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운형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1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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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자인 분야는 제품의 대량생산과 소비를 위한 과거의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구현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것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사용자의 문제 해결과 경험 제공의 수단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대학에서의 디자인 교육 역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많은 대학에서 여러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한 과목의 신설과 편제 변경 등의 자구적인 노력을 통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힘써왔으며 이 중 PBL은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게 하여 협력활동을 통해 지식 배양과 실무적 능력, 의사소통 등의 감각을 익히게 하는 교육 기법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학습 유형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각 전공 별로 4인의 교육자들이 연구결과 및 교육내용을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디자인적인 관점을 중심으로 하여 미래 산업의 핵심분야에서 소비자 및 시장의 특성을 조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동시에 제품 개발 및 코딩, 제작까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는 PBL방식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인 교육 과정 개설과 실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융복합형 PBL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소비자 요구 사항 반영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의 앱 디자인과 개발 과정에서 서로 협력하여 각 팀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타 전공 학생들간에 서로 다른 문제 해결 방법을 공유하게 되었고 프로젝트 진행의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융복합형 PBL수업에서 요구한 스마트폰 앱 개발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여러 전공의 협업과 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PBL수업 사례는 융복합적 디자인 교육에서 앞으로 유용한 수업모형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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