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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숙녕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9 - 2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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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고등교육기관의 교육정책은 창의?융복합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시스템을 도입하는것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러한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식 중 PBL(Project Based Learning) 수업모델은 다양한 경험과 실용적인 학문을 습득하게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시키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사회에서 실제로 경험하게 되는 문제(프로젝트)를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현장(지역사회)에서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을 상업공간디자인 수업과 연계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적용된 PBL 수업모델은 학습자들이 충분히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맥락성, 개방성, 실제성을 가진 문제를 교수자가 직접 개발하여 제시하고 수업에서 현장에 있는 실무자들이 학습자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문제를 활용하는 유형으로 가장 현장과 긴밀하게 연계되는 형태의 문제유형‘SM-PBL로 수업하기(How to Teach SM-PBL)’문제의 유형에서 발췌 을 적용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2020년 9월 23일부터 12월 20일 간 진행된 상업공간디자인 전공실습교과목에 PBL 수업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총 2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PBL 수업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한다. 둘째, 주차별 수업의 세부내용과 단계별 진행방법을 제시한다. 셋째, 프로젝트 최종결과물의 발표를 통해 PBL 수업모델의 적용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한다. (결과) PBL 수업모델을 적용한 상업공간디자인의 수업진행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감을 전혀 모르던 학생들은 주변 상인들과의 사전 인터뷰조사와 주변환경을 답사함으로써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이트선정을 하는데 있어서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둘째, 개별프로젝트가 아닌 팀프로젝트로 진행했기 때문에 서로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었고, 상호작용하는 협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셋째, 본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단계별로 도입된 SM-PBL수업모델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서로의 부족함을 보완하고, 서로 소통하는 자세를 보임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결론) 본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각자의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면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었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비판적인 사고와 비전을 서로 공유하면서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단, 본 프로젝트는 현장(지역사회)에서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담은것으로 결과물에 대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배가될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체계적이고 구체화된 PBL 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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