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육은 급격한 사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사회를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내지 못한다는 비판에 직면해있다. 이에 교수자 중심, 강의식 수업을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적 학습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PBL은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여러 대학에서 전략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런데 정작 PBL로 수업을 해야 하는 교수들은 PBL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PBL이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PBL 수업이 잘 정착되었다고 인정받는 A대학교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대학교육에서 PBL 수업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대학교에서 진행 중인 8개 PBL 수업에 대한 참여관찰, 교수 8명 및 학생 14명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등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질적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의 초반-중반-후반에 걸쳐 3개의 상위 범주 및 7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PBL 수업에서 적용해야 할 활성화 전략은 첫째 수업 방향의 분명한 제시, 둘째 학생 잠재력에 대한 신뢰, 셋째 도전적 과제를 통한 열정 자극, 넷째 학습자 참여 방안 구축, 다섯째 학생 고유의 관점 제시와 독려, 여섯째 결과물에 대한 발표 기회 부여, 일곱째 학습을 통한 성취감 획득 등이 필요했다. 본 연구를 통해 PBL 수업과 관련된 대학교육혁신 관계자와 교수자 등이 PBL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걷어내고 실제로 질높은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가는데 의미있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