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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경욱 (단국대학교) 최호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5 - 94 (30page)
DOI
10.35361/KJID.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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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이 분야마다 변형된 형태로 적용되고 있어 그 실체파악은 물론 교육적 원리와 효과도 파악하기 어렵게 되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특수아동을 대상으로한 PBL 중재연구들이 PBL을 어떤 방식으로 수용하고, 어떻게 중재에 적용했는지를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해당연구 15편을 수집하였으며, 중재의 전반을 파악하기 위해 고안한분석틀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PBL의 수용방식은 각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중심으로, 적용방식은 중재구성, 사전분석, 문제, PBL 특성, 학습자 평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PBL 특성에 대한 분석은 연구자들이 Barrows의 ‘참된(Authentic) PBL’에서 도출한 5개 범주 16개문항의 PBL 특성 점검목록을 자체적으로 제작해 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 연구들은 PBL을 수용함에 있어서 PBL 본래의 취지와 특수교육 현장의 문제상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채 수업절차 위주의 PBL 모형에 의존하고 있었다. 둘째, 대부분의 중재는 모둠을 구성해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지만, 학생중심이 아닌 교사가 주도하는 방식으로 PBL을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과 협력학습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고, 사전분석과 학습자 평가에서 학생들의 PBL 활동 수행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또한 파악할수 없었다. 연구자들은 특수아동 대상 PBL 중재연구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게 된 근본적 원인에대한 논의를 제공하였으며, 국내 특수교육계에서 PBL을 보다 발전적으로 수용해 적용할 수있도록 PBL에 대한 학계의 활발한 논의, 교수학습설계이론에 입각한 중재, PBL 구성요소의선택적 수용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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