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태란 (한성대학교) 윤수진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9 - 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각 대학은 기존의 교수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등 새로운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표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이 있다. 이에 대학에서는 학습자의 핵심적인 학습역량 제고를 위해 체계적이고 고도화된 프로젝트 수업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GS-PBL기반의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수강생을 대상으로 학습역량 향상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젝트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를 t-검증을 통해 유의확률로 관계성을 입증하였다. 학습역량 향상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 결과, 비판적 사고력(t=-12.587, p=.000), 문제해결력(t=-19.799, p=.000), 협업능력(t=-9.604, p=.000), 자기관리능력(t=-11.966, p=.000) 모두 유의확률이 0.05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체계화된 GS-PBL기반의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이 되기 위한 필수요소 및 교수지표를 고려하여 설계된 학습자 맞춤형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방안을 모색해본 것에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방법의 효과성을 검증했으므로 향후에는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