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학린 (단국대학교) 전형준 (단국대학교) 황수경 (한국개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67 - 93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론화를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핵심 기제로 정의하고, 숙의를 바탕으로 한 공론화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사회에서 공론화의 숙의 효과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촉발시킨 ‘2022학년도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사례를 대상으로 실제 숙의 효과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공론화를 통한 숙의 효과가 개별적 수준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집합적 수준에서는 한계를 노정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개별적 수준에서, 참여자들의 사안에 대한 이해수준이 높아졌고, 의견을 형성함에 있어 근거에 기반하는 경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증가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집합적 수준에서는, 숙의 과정을 거치면서 참여자들의 선호 변화가 상당한 정도로 있었지만, 그 변화 방향은 참여자 상호 간 근접하는 방향이 아닌 분산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한국사회 공론화의 숙의 구조 설계에 있어서 집합적 수준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의식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 모형
Ⅲ. 2022학년도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사례 개요
Ⅳ. 실증분석
Ⅴ. 결론 : 요약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5-000901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