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상 (상상공작소)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3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63 - 276 (14page)
DOI
10.17548/ksaf.2020.06.30.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부산지역에서 개발되고 있는 관광문화상품과 문화상품 공모전 수상작들을 대상으로 지역문화 콘텐츠로서 설화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발전방향 제안을 위한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화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융 · 복합적 관점에서 검토하여 문화상품 콘텐츠 저변을 확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문화콘텐츠 활용에 있어 주요전략으로 적용하는 ‘원소스 멀티유즈’(OSMU : one source multi-use)방식에 의해 확대 적용된 설화의 스토리텔링 내용이 지역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설화 관련 매력적인 캐릭터를 통해 지역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설화콘텐츠 기반 서사구조의 생산적 가능성을 제시하도록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상품은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그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제품일 것, 둘째, 특유의 문화, 지리, 생태, 역사 등을 수용하여 고유한 내용을 지닐 것, 셋째, 지역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반영할 것으로 요약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지역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문화상품 개발 제안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875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