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41 - 153 (13page)
DOI
10.20462/TeBS.2020.06.21.3.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제로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자사 경영환경에 신기술을 접목하고 활용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의지를 보이고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스마트유통시스템 구축 전력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동향과 사례를 토대로 성공적인 글로벌 스마트유통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경주하여야 할 앞으로 과제에 대해 결론을 도출하면서 시사점을 대체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상품에 부착해야 하는 스마트 패키징의 가격 경쟁력에 대한 과제이다. 둘째, 스마트 패키징에서 데이터를 획득하고 처리하는 문제에 대한 과제이다. 셋째, 과거 RFID 적용 실패 사례를 극복하여야 하는 문제에 대한 과제이다. 넷째, 해외 스마트유통 산업의 형성 움직임에 대한 국내 대응 전략에 대한 과제이다. 다섯째, 스마트유통 산업 형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에 대한 과제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글로벌 스마트 유통 동향 및 기술 범위
Ⅲ. 글로벌 스마트 유통 추진의 필요성과 국내 · 외 동향
Ⅳ. 글로벌 스마트 유통 국내 · 외 동향 및 현황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876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