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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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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고려대학교) 이상원 (경희대학교) 최숙 (타이밍포올)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63집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3 - 81 (29page)
DOI
10.22418/JSS.2024.8.63.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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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기업들의 국내 미디어 시장진출은 플랫폼, 광고, 제작 시장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 미디어 플랫폼사업자들은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글로벌 사업자 대비 경쟁력의 위기를 겪고 있으며, 최근 미디어 산업 성장 부진 및 콘텐츠 제작비 상승으로 콘텐츠 투자 여력도 감소하는 등 어려움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 산업 전문가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의 장애 요소를 파악하고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 대안과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전문가 인터뷰 연구 결과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의 장애 요소는 첫째,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시 추가되는 후반작업 등 글로벌 유통 관련 추가 비용 문제와 낮은 글로벌 유통 마진율을 고려하여 이를 정책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고, 둘째, 지속적인 콘텐츠 유통 공급망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해외 유통 바이어와 활발한 네트워킹과 마케팅을 전제로 하지만 국내 콘텐츠 또는 플랫폼 기업은 이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셋째, 글로벌 콘텐츠 유통은 비디오 및 오디오 관련 저작권 문제 등 정책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결국 이와 같은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 정책 문제는 1)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시 추가되는 재제작 등 비용 중 일부를 정부가 지원해 주는 정책, 2)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마케팅 및 홍보비 관련 지원 정책, 3)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 4) 이와 같은 지원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정부 재원 확보의 필요성 등의 정책과제로 연결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검토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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