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훈 (아시아나항공) 김영택 (경기대학교) 박윤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 - 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경험하는 직장 내 무례함이 정서적 고갈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무례함과 정서적 고갈 사이에 직급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례함, 정서적 고갈, 이직의도의 관계와 직급을 조절효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A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80부의 자료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으로 가설을 검정하고 위계적 회기분석으로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객실승무원이 경험하는 직장 내 무례 중 상사무례와 지원부서의 무례는 정서적 고갈에 영향을 미치며 정서적 고갈 또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직장내 무례와 정서적 고갈사이의 관계에서 직급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기존의 고객으로부터의 경험하는 무례에 관한 연구보다 상대적으로 관리가 용이한 직장 내 무례의 의미에 대해 인지하고 제도적인 보안책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정서적 고갈의 원천으로 무례함을 재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직장 내 무례와 정서적 고갈 사이에 직급의 조절효과가 있는바 직급별 무례의 강도를 파악한다면 상대적으로 무례의 강도가 약한 직급의 장점을 증대하여 관리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857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