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9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지속가능발전 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화된 유아 지속가능발전 인식검사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고찰, 교사 인식 조사를 토대로 구성요소를 추출한 후 예비 검사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은 세 차례의 전문가 협의와 만 3-5 세 유아 52명을 대상으로 한 예비검사를 거쳐 최종 시안이 확정되었다. 최종 시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만 3-5세 유아 422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타당도, 문항 양호도, 신뢰도를 검증하여 최종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 지속가능발전 인식 검사도구는 검사자가 유아에게 일상생활에서 친근한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고 유아의 자유로운 대답을 통해 0점에서 2점까지로 평정하도록 개발되었으며, 「환경의 유한성 인식」, 「소비 조절 인식」, 「인권 존중 인식」, 「자원 순환 인식」, 「사회 참여 인식」의 5개 범주의1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검사도구의 타당도, 문항 양호도, 신뢰도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지속가능발전 인식 검사도구는 유아의 지속가능발전인식을 측정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