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체육 및 스포츠분야의 특수성을 반영한 체육진로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에 적합한 체육진로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방향성 부재는체육진로교육의 충실성과 확장성을 담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의 교육과정 방향을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에 대한전문가들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총 20명의 체육계열 대학교원, 체육교사, 체육진로전문가,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2~3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의 내용, 운영, 그리고 평가에 관해 체육진로교육 관계자들은 다양한 인식과 요구를 하고 있었다. 먼저 체육진로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는 체육진로와 관련된 자기이해와 체육진로정보를 찾는 방법, 스스로 체육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내용으로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체육진로교육의 운영에 대해서는 운영의 연속성, 지역기관과의 연계 강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었다. 체육진로교육의 평가에 대해서는 ‘과정에 대한 평가’를 지향하는 관계자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이 매우 부족하므로, 체육진로교육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한국형 체육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시설을 달리 할 수 있고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시설의 다양성을 확충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