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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8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3 - 14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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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만의 본토언어 교육 정책에 대해 고찰하였다. 대만은 다언어 사회로, 여러 문화가 함께 거주하고 있다. 그러나 대만에서는 국민당 권위주의 통치시기 "국어운동"정책에 의해 기타 방언, 소수언어가 억압되고, 심지어 소멸 위기를 맞고 있다. 1990년대 정치적 민주화 이후 대만 정부는 본토언어 교육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00년대에는 초-중학교의 9년제 통합 의무교육의 커리큘럼에 본토언어를 도입하였다. 교과목 시간은 다음과 같다. 매주 한 번의 본토언어 수업 시간이 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은 민남어, 객가어, 원주민족 언어 등 중에서 필수적으로 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해야 한다. 본토언어 교육 정책은 민남어의 "새로운 패권"을 창출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외에도 정책 혼란, 교사와 교재의 준비부족, 발음 표기체계 통일 안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대만 정부는 문제의 본질을 재검토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본토언어 교육정책을 재조정하고 구체적이고 효과 있는 본토언어 교육정책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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