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경실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의류학과) 유태순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제24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32 - 32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캐릭터 패션상품(의복과 액세서리를 중심으로)의 주 소비층인 여고생과 여대생을 대상으로 현재 국내 패션 업체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내ㆍ국외 캐릭터(트위티, 벅스 바니, 미키 마우스, 곰돌이 푸, 베티 부프, 헬로우 키티는 국외 캐릭터이고, 섹시 라이언, 파자마 시스터즈, 딸기는 국내 캐릭터이다.)를 선정하여 각 캐릭터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와 캐릭터 패션상품 구매행동을 조사함으로써 캐릭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앞으로 패션 업체에서 캐릭터를 라이센싱 하거나 자체 개발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1999년 9월 1일에서 1999년 9월 10일 사이에 대구ㆍ경북에 위치한 고등학교(인문계ㆍ실업계)와 대학교(4년제 정규대학)에 재학 중인 여고생과 여대생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582부의 자료 중에서 잘못이 있거나 한 문항이라도 누락된 자료를 제외한 491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9개의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측정은 이미지 측정을 위한 Sㆍ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7점 척도로 하였고, 캐릭터 패션상품에 대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요인은 선행연구에서 제작한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 및 분석은 MANOVA, ANOVA,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9개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반응결과 두 집단이 유의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 9개 캐릭터의 이미지에 따른 선호도에 있어 트위티와 벅스 바니 캐릭터는 여대생집단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헬로우 키티, 파자마 시스터즈, 딸기 캐릭터는 여고생집단이 더 선호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 결과 캐릭터 패션상품에 대한 관심도는 두 집단 모두 다소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향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여고생집단과 여대생집단에 따라 선호하는 캐릭터의 종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집단 모두 캐릭터가 패션상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반응했다. 구매이유에 있어서는 두 집단 모두가 '예쁘고 호기심'에서 구입한다고 나타났으며, 구매횟수에 있어서도 두 집단이 한 달에 한 두 번, 서너 달에 한 두 번, 일년에 한 두 번의 순으로 유사한 반응비율을 나타냈다. 그리고, 캐릭터가 활용된 의복류 구입에 있어서 두 집단 모두 'T-셔츠' 구입에 있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캐릭터가 활용된 액세서리 구입에 있어서 여고생집단은 머리 장식류를, 여대생집단은 핸드폰 장식류를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캐릭터 패션상품 구매습관에 있어서 두 집단 모두 충동구매가 높게 나타났고, 주로 이용하는 매장의 종류에 있어서 두 집단 모두가 종합 패션상품 전문점(미니몰)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릭터 패션상품 구입을 위해 동행하는 동반자는 두 집단 모두가 '친구'와 동행한다는 반응이 높게 나타났고, 정보를 얻는 방법에 있어서는 여고생집단과 여대생집단이 모두 친구, 잡지, TV광고, 카달로그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