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우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1 - 53 (23page)
DOI
10.18541/ser.2020.08.19.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대학생들이 변화된 비대면 수업환경에서 직면한 실질적인 영향들을 당사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하며 당사자들의 욕구 및 수업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효과적인 대안방안 마련과 유사한 상황에서 적절하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 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에 참여한 장애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과 주제관련 정보 및 인터뷰 참여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인터뷰 결과를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결과: 비대면 수업에서의 문제점은 크게 신체적 피로감, 학습 효율성 저하,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 단절로 드러났다. 결론: 코로나 사태 이후 교육환경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해야 할 상황이다. 코로나 질병보다 우려되는 심리적 건강을 위협하는 고독, 고립감을 극복하기 위한 심리·사회적인 교육지원 방안과 학습지원 방안의 연결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인적 자원 네트워크 연계 및 확대가 시급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1147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