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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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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경민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박범호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김애림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2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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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열차의 통과톤수가 증가함에 있어 휨 강성이 큰 레일을 사용하게 됨에 따라 뜬침목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뜬침목은 기존 선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속철도에서는 충격력이 급증하므로 궤도틀림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유지보수 작업을 위하여 뜬침목 발생 궤도의 거동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유도상궤도에서 뜬침목이 발생한 경우 궤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뜬침목의 유무 및 gap 크기, 열차 이동 속력 등에 대한 궤도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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