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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농촌진흥청) 이충기 (경희대학교) 오민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91 - 108 (18page)
DOI
10.21298/IJTHR.2020.9.34.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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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포늪을 방문한 생태관광객의 관광지의 사회적 책임(DSR) 인식을 바탕으로 시장세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생태관광지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사회적 책임 요인을 바탕으로 생태관광객의 인식 정도에 의해 세분화를 실시한 후, 인구통계적 특성과 관광행태적 특성에 대하여 세분시장 간 비교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관광지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환경적 책임, 사회문화적 책임, 경제적 책임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군집분석을 통해 3개의 세분시장(High DSR group, Medium DSR group, Low DSR group)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세분시장을 바탕으로 생태관광객의 인구통계적 특성 및 관광행태적 특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연령, 교육수준, 가구의 월평균 소득, 직업, 결혼여부)과 관광행태적 특성(정보원천, 동반자, 동반자 수, 우포늪 방문 횟수, 환경친화형 관광지 방문 경험)에서 세분시장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생태관광지 관리자들에게 생태관광지의 사회적 책임 활동 수준을 높이고, 관광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이를 인식시킴으로써 생태관광지를 지속가능하게 발전시키는데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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