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길 (장덕고등학교) 송지환 (전주교육대학교) 송호현 (전주호성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05 - 121 (17page)
DOI
10.15831/JKSSPE.2020.25.3.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교사의 학교체육 지역연계 경험의 구체적 사례를 기술하고 그 의미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사례는 G광역시의 학교체육지역협의체 시범학교에서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했던 학교체육 지역연계 운영과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유목적 표집법 중 결정적 사례 표집에 따라 학교체육 지역연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A중학교의 체육교사들을 정보제공자로 결정하였다. 자료는 집단 면담 1차례와 개인면담 3차례의 비구조화 된 공식면담을 통해 정보제공자들의 문화적 인공물들을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학교체육 지역연계 사례의 사실적 기록을 중심으로 한 사례 내 분석과 핵심 주제를 밝혀내는 사례 간 분석을 병행하였다. 다각도 검증, 동료 연구자 확인, 정보제공자 확인, 예외적 사례검토를 통해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A중학교의 학교체육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지역연계가 이루어졌다. 첫째, 지역 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공통 종목의 체육수업의 운영과 지역 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대회가 개최되었다. 둘째, 지역 체육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자유학기제 블록타임 체육 프로그램, 스포츠문화체험이 운영되었다. 셋째, 지역 인적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체육 강사 지원의 특강 및 진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넷째, 지역 지역환경과의 연계를 통해 걷기 수업과 트래킹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학교체육 지역연계가 갖는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건과 환경이 비슷한 지역의 체육교사가 모여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였고, 이를 통해 지식을 탐구하고 공유하고자 노력하게 하였다. 둘째, 학교체육이 갖는 어려움을 극복하여 벗어나 다양한 체육수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학교 주변을 돌아봐 살펴봄으로써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을 확대시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갖게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0082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