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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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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조철영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고성호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4권 제5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56 - 64 (9page)
DOI
10.6108/KSPE.2020.24.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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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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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7% 축소 NASA 표준 연구 모형에 대하여 소형 저속 풍동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풍동시험 모형은 NASA Langley 연구소와 AIAA 항력추정 워크숍 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였다. 풍동의 능력 한계 등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레이놀즈수인 0.3 × 10<SUP>6</SUP> 에서 정적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였다. 세 가지 타입(핀 스팅, 블레이드 스팅, 벨리 스팅) 모형지지부에 대하여 피칭모멘트를 비교하였다. 보정된 벨리 스팅과 핀 스팅에 의한 피칭모멘트 보정량은 비슷하였으며 블레이드 스팅에 의한 피칭모멘트 값이 가장 적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NASA 표준 연구모형
3. 모형지지부 및 모형지지부 효과 보정
4. 풍동 시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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