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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2
Ⅰ. 서론 1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2 국내외 연구동향 31.3 연구 내용 6Ⅱ. 이론적 배경 82.1 풍동시험 축소효과 및 보정 82.2 풍동시험 벽면효과 및 보정 132.2.1 비정상 상태 보정기법 132.2.2 정상 상태 보정기법 142.3 풍동시험 모형지지부 효과 및 보정 172.3.1 모형지지부의 종류 172.3.2 모형지지부의 간섭 효과 222.3.3 간접간섭 보정기법 262.3.4 직접간섭 보정기법 272.3.5 모형지지부 직접간섭 감소 방안 332.4 NASA CRM 풍동시험 연구 352.4.1 미국 NASA NTF와 Ames 11-ft. 풍동 362.4.2 독일 European Transonic Wind Tunnel 452.4.3 프랑스 ONERA S1MA 풍동 51Ⅲ. 저속 CRM 형상 풍동시험 방법 623.1 소형 아음속 풍동 623.2 시험 모형 및 지지부 시스템 673.3 시험 조건 703.3.1 모형지지부 효과 시험 713.3.2 벨리스팅 모형지지부 페어링 효과 시험 743.4 시험 결과 보정 783.4.1 공극 압력 보정 783.4.2 밸런스 및 스팅 휨 보정 783.4.3 Upflow 보정 80Ⅳ. 저속 CRM 형상 전산해석 방법 814.1 지배방정식 814.2 격자 구성 844.3 Flow Solver 854.4 경계조건 864.5 민감도 분석 88Ⅴ. 풍동시험과 전산해석 결과 및 고찰 905.1 모형지지부 변화 풍동시험 905.1.1 NASA, ETW 시험 비교 905.1.2 수직꼬리날개 효과 935.1.3 엔진 나셀 효과 955.1.4 모형지지부 효과 975.1.5 벨리스팅 모형지지부 보정 효과 995.2 벨리스팅 모형지지부 페어링 풍동시험 1005.2.1 에어포일 형상 페어링 효과 1005.2.2 라운드포일 형상 페어링 효과 1035.2.3 페어링 노우즈 형상 변화시험 1045.2.4 더미 스팅 보정 방법과 페어링 방법 비교 1065.3 전산해석 1075.3.1 벨리 스팅 모형지지부 간섭 효과 1075.3.2 벨리 스팅 페어링 계산 114Ⅵ. 결론 119참고문헌 122ABSTRACT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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