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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만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2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151 - 1,161 (11page)
DOI
10.7782/JKSR.2020.23.12.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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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고속화 실행방안 중 선로직선화 신설계획은 시간단축 효과나 선로용량 증대의 폭은 크나 투자비용이 과다하므로 대규모의 투자없이 기존 재래선 철도노반을 활용한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고속화 실행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선로선형은 시설분야의 열차속도를 제약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노선성격에 맞게 운행차량의 특성 및 성능 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계획 및 개량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기존 재래선의 고속화를 위한 세부적 방안으로 기존 선로의 평면곡선반경, 완화곡선길이, 종단기울기. 곡선의 배치, 종곡선의 반경 및 배치 등을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기존 선로에서 최고속도를 발휘할 수 있도록 기존 선로제원에 기초한 관련 기준 적용성 향상방안에 대한 정립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 및 기준
3. 고속화방안 정립 및 적용성 검토
4. 도출이론 적용 및 사례 검토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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