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홍기 (숭실대학교) 김규정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87 (15page)
DOI
10.17548/ksaf.2021.01.30.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아트가 상업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고찰하고, 다학제적 측면에서 예술과 상업의 경계를 허무는 상업적 미디어아트의 내재적 가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디어 아트 관련 문헌 조사와 사례 분석을 통한 융복합 연구를 진행했다. 사례 분석은 미디어 아트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본격적으로 상업에 활용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의 상업적 미디어 아트 작품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형식과 특징 측면에서 전통적 예술과는 구분되는 미디어 아트는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예술과 비예술의 통섭을 이뤄내어 상업적 활용성이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미디어 아트의 상업적 활용은 작품자체가 상품으로 기능하거나 개인 또는 기업의 경제활동에 매개체로 역할함으로써 이루어지며, 그 목적에 따라 미디어 파사드, 디지털 사이니지, 가상현실 기술과 같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상업적으로 활용되는 미디어 아트의 내재적 가치는 첫째, 예술에 대한 통념을 전복시켰다는 점, 둘째, 예술 작품의 가치 부여 체계의 변화를 가져온 점, 셋째, 예술에 대한 비판적 수용 태도의 중요성을 환기한 데에서 찾을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미디어 아트의 상업적 활용 사례 분석
IV. 상업물로서 미디어 아트의 내재적 가치
V. 요약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461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