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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혜선 (숙명여자대학교) 신형덕 (홍익대학교) 유남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4집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55 - 1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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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김정은시대 북한의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예술 행정체계와 정책 중심 분석을 통해 그 특성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2012년 학제 개편 이후, 국제적 기준을 표방하는 교육담론과 ‘통합교육’이 거론됨에 따라 북한의 문화정책 중 예술교육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예술교육에 대한 분석적 조망은 향후 통일한국사회의 문화예술교육 통합과정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문화행정 연구자 듀이(Dewey, 2008)는 국가 간 예술교육정책 비교를 위해 사례 국가의 행정체계와 정책과정을 포괄한 문화행정 구조 전반을 조망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 주장에 근거하여 수집한 자료를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하고, 듀이(2008)의 문화행정체계와 정책구조 분석틀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개념과 관련된 북한의 문화행정체계와 정책을 분석 및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북한의 문화정책과 예술교육정책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에 해당하는 ‘창조적 인재 양성,’ ‘통합형 수업,’ ‘예술참여 기회 확대’와 같은 요소가 관찰되었다. 그러나 ‘사회주의 문명강국’이라는 문화정책목표와 최고위원장 중심의 북한사회주의 행정체계로 인하여 남한을 포함한 대다수 민주주의 사회에서 실행하는 문화예술교육 정책과는 그 지향점과 가치에 있어 상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법
III. 연구 분석: 북한의 문화행정체계와 문화예술교육
IV. 결론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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