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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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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인 (이화여자대학교)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25 - 137 (13page)
DOI
10.7583/JKGS.2021.21.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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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게임에 나타난 포스트휴먼 캐릭터의 신체 이미지와 게임 플레이를 통해 형성되는 유목적 주체를 분석했다. 유목적 주체란 복합적이고 단일하지 않은 정체성을 지닌 주체로 포스트휴먼 정체성으로 나타난다. 최근 디지털 게임에서 포스트휴먼 신체를 가진 캐릭터가 나타나고 있으며,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직접 조작하는 과정에서 포스트휴먼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포스트휴먼 캐릭터의 신체 이미지는 이상화된 신체를 모방하는 유형, 절합을 통해서 신체를 변형하는 유형, 장비를 통해서 신체를 확장하는 유형으로 구분된다. 플레이어는 게임의 제약 아래 선택을 통해서 분기형 서사를 진행해 나가면서 윤리적 정체성을 구축하게 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포스트휴먼 캐릭터의 신체 재현 양상
3. 플레이를 통한 포스트휴먼 정체성 형성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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