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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민 정난희 (연세대학교) 박세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9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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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플랫폼의 추천서비스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천서비스의 구성요소 및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천콘텐츠 전달 방식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자기해석과 추천메시지 유형의 일치성이 소비자의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자기해석과 추천메시지 유형의 일치성 효과가 제품의 과시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자기해석: 독립적 vs. 상호의존적)×2(추천메시지: 독립적 vs. 상호의존적)×2(제품유형: 과시적 vs. 비과시적) 집단 간 실험 설계(between-subject design)를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해석과 추천메시지 유형이 일치할 경우, 일치하지 않을 때보다 소비자의 제품평가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해석과 추천메시지의 일치성 효과는 제품 유형에 의해 조절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과시적 제품에서 자기해석과 추천메시지가 일치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에 비해 제품을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한편, 이러한 자기해석과 추천메시지의 일치성 효과는 비과시적 제품에서는 발견할 수 없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추천메시지라는 서비스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자기해석과 메시지의 일치성 효과를 입증하였으며 이에 대한 과시적 제품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설정
Ⅲ. 실험 연구방법론 및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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