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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동훈 (도로교통공단)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2 - 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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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7~2018년 서울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사고의 행동 특성을 분석하여 사고 유형을 도출하고, 사고 유형별 시뮬레이션 분석으로 AEBS 장착 차량의 사고 경감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서울 시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사고 특성분석 결과, 어린이 사고는 차량이 직진 주행 중이고, 어린이는 좌측방향으로 이동하며, 신호 없는 교차로인 횡단보도 내에서 시야장애가 없을 때 사고발생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사고유형별 AEBS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는 총 12가지로 분류된다. 분석 결과, AEBS 차량이 직진할 경우 100% 사고를 회피할 수 있고, 차량 좌회전 시 속도가 낮을수록 충돌 시 속도감속량이 높고, 어린이가 좌측으로 이동할 때 속도 감속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차량의 우회전 시 속도가 낮을수록 충돌 시 속도감속량이 높고, 어린이의 보행 방향은 충돌 시 속도 감속량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차량주행별로의 속도감속량은 직진 >좌회전 > 우회전 순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위 결과를 종합하면AEBS 장착 차량을 도입하면 운전자가 직진 주행 시 전방주시를 태만히 하더라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80% 이상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차량이 좌?우회전 시 사고는 14%로 전체 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높지 않지만 어린이 사고 제로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예방해야 한다. AEBS 장착 차량이 도입되면 차량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운전자가 어린이를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사고를 예방하거나 충격 시 속도가 감속되어 상해 심각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사고는 인적, 차량적, 도로환경적인 복합 요인으로 발생되므로, 차량 AEBS 등 ADAS의 차량예방 방안을 기존 대책과 융합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향후에는 AEBS의 차량예방 효과의 정확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변수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차실험 등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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