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정영 (화신사이버대학교) 최정화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9 - 52 (24page)
DOI
10.35605/jss.2021.03.30.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무능력 향상 교수방법에서 주목받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 교수법을 국제비서학과의 전공 교과목인 컨벤션기획 및 실무에 적용하고 2019년도 2학기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만족도를 설문조사하여 교육효과를 확인하였다.
수강생들은 캡스톤 디자인 수업방식과 학습효과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벤션기획 및 실무 수업에서의 기획서 작성이 컨벤션 분야에 국한한 것이 아니라 비서 분야와 연계된 기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융합실무역량 향상에 만족한 것으로 보인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방식과 학습자 자신의 학습태도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고, 이를 통해 본 사례연구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문제해결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캡스톤 디자인의 수업목적에 부합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힘들었던 부분으로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결과보고서 양식의 작성 어려움이 있었다. 이는 대학본부에서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결과보고서 양식을 공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체능계열 등 계열이나 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적용 사례와 교육만족도 결과를 토대로 향후 비서학 전공에서 다양한 교과목에서 캡스톤 디자인 교수방식의 적용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