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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나현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5 - 74 (30page)
DOI
10.22327/kei.2021.39.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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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교육현장에서 배움과 가르침의 문제는 주체와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배움의 주체자로서 유아가 놀이나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 또한 강조하고 있다. 교육의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질 높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문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서 문화심리학은 문화가 인간의 마음을 구성하며, 교육에서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문화심리학은 일상심리의 원리에 의해 운영된다. 일상심리(학)의 교육적 전환이 일상교수학(folk pedagogy)으로, 일상교수는 유아를 사고의 주체자로 보며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배움이 촉진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 점에서 일상교수는 현행 유아교육의 새로운 기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일상교수학과 현행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유아·놀이 중심의 활동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Bruner의 folk pedagogy의 의미를 탐색하고, 학습자의 마음에 대한 네 가지 교수모형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았다. 이에 기초하여 현행 유아·놀이 중심 활동과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놀이 중심활동의 계획, 내용, 활동방법 및 전략과 평가, 유의점 등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유아와 교사가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folk pedagogy에 기반한 놀이 중심 활동을 재개념화해보고, 활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Bruner의 교육 이론에서 Folk Pedagogy의 기저와 유아교육의 문제
Ⅲ. 문화심리학에 기초한 Folk Pedagogy의 성격과 재개념화 토대
Ⅳ. Folk Pedagogy에 기반한 놀이 중심 활동의 과정 재개념화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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