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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김유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35 - 446 (12page)
DOI
10.18208/ksdc.2020.27.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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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우리나라 육군의 활동영역과 목적에 맞는 부대정신 브랜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우리나라 육군 마크와 우리나라 군대 창설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국, 미국, 일본의 군대 관련 마크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한민국은 일본, 영국, 미국에 비해 군대 관련 마크의 관리 주체나 제작환경면에서 통일성의 정립 형태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영국은 군대 관련 마크를 1480년대부터 중앙단위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왕립 해군의 경우 로고를 여러 목적에 이용할 수 있게 크기 또는 색, 서체의 위치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규격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최근에 많이 문제가 되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정확하지 못한 군대 관련 로고 사용에 대한 주의 및 경고를 나타내는 지침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일본 또한 2차 세계대전의 전범 국가 및 패전국가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자위대 관련 마크를 중앙단위에서 관리하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보통의 군대 홍보 전략의 틀을 깬 애니메이션, 캐리커처, 웹툰 등 신세대 장병, 나아가 자국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브랜드 정립 전략을 수립하고 있었다. 한국은 군 복무가 국방의 의무임에도 불구하고 부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경로는 개인의 의견이 짙게 보이는 블로그나 구두로 전해지는 방법에 치중되어 있다. 이는 국가 단위에서 운영하는 국방부 공식 홈페이지에 군대에 관련된 정보가 군대 업무 관련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국민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까닭이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70% 이상 시각에 의존하며 주변 상황의 현실감과 실물의 존재감을 해석하고 이해한다. 특히 현대인은 미디어의 영향으로 이러한 시각적 의존으로 인한 심리적 정보 해석 경향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1950년대에 제작되어 현재까지 큰 변화 없이 유지된 대한민국 육군사단의 상징 마크를 비롯한 각종 군대 상징 이미지들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통일화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국가별 군대 관련 마크디자인 분석
Ⅲ. 분석 결과 및 요약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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