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두심우 (우송대학교) 박종빈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88 - 197 (10page)
DOI
10.35280/KOTPM.2022.25.4.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대와 트랜드가 변함에 따라 수많은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비심리에 맞춰 제품 패키지에 "자연주의"적 요소를 더했으며 포장을 단순 명료하게 바꾸어 왔다. 또한 소비자들은 천연성분의 화장품을 보다 선호하게 되었고, 이러한 제품들이 많아지면서 화장품 포장 및 화장품 성분에 관한 관심도 커지게 되었다.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의 효과적인 판매 경로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브랜드 디자인의 심볼과 패턴은 외적인 표현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드러내고, 화장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고유한 특징을 나타내는 수단이다. 본 연구는 자연주의 제품을 중심으로 한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기호학에 관한 연구로, 제품 패키지의 디자인 개념과 기호학을 통해 패키지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화장품 디자인 작품에 관한 연구이다. 시각 디자인과 소비자 선호도의 다섯 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5개 (라운드랩(roundlab), 비플레인(beplain), 셀퓨전씨, 닥터지, 에스쁘아) 브랜드의 패키지를 분석하였으며, 화해 뷰티 어워드 2021년 선크림 부문 1, 2위 제품 ‘라운드랩(roundlab)’과 ‘비플레인(beplain)"을 선정하여 두 브랜드의 선크림 부문 패키지 디자인의 기호학적 분석과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기호는 많은 상상력을 자극한다. 따라서 기호에 연결하고자 하는 개념에 대한 사고는 나타내고자 하는 요소와의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시키며, 이러한 배경에서 화장품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감성적 유대관계의 구축, 브랜드 활용 가치 확대를 통한 차별화된 방법, 코드 속에 담긴 기호 언어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향후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화장품 패키지 분석
4. 자연주의 화장품 패키지의 비교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