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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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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채원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박사과정)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0권 제5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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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판매촉진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의 색채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을 인식시키기 위한 이미지 전략이다. 소비자가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 간에 색채를 연상할 때 떠오르는 일치도에 대한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로드샵 브랜드의 선정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기반하여 평판 순위로 5개를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은 20대 여대생을 중심으로 113개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브랜드를 연상할 때 떠오르는 색채가 패키지디자인의 색과 상관계수를 보인 것은 이니스프리와 더샘이 해당되었다. 패키지디자인의 형용사 이미지를 분석하여 소비자 인식과의 차이를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이니스프리, 더샘, 에뛰드 하우스가 고유의 색채 형용사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의 상관관계가 있는 브랜드 일수록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 색채의 색채 계획에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한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와 패키지 간에 색채를 연상할 때 떠오르는 일치성을 확립한다면 브랜드의 호감도 상승과 더불어 매출의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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