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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승엽 (인천대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7 - 35 (19page)
DOI
10.9722/JGTE.2021.3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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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차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Guglielmino(1977)가 개발한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도구의 하위영역인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효율적인 학습자라는 자아개념, 학습에의 솔선수범 및 독립, 학습에 대한 책임감,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정, 미래지향성, 창의성, 기본학습능력과 문제해결기술 등의 변인을 중심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선정된 10편의 논문을 메타분석한 결과, I²의 통계량은 86.32%로 데이터들은 서로 이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랜덤(Random)효과 분석으로 도출된 전체 효과크기 값은 .679(CI 95% .514~.844, p<.001)로 나타났고, 하위영역 요인에 따라 평균효과크기는 .662~.913(p<.001)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연구대상에 따라 초등학생의 평균효과크기는 .785(CI 95% .608~.961, p<.001), 고등학생의 평균 효과크기는 .473(CI 95% .393~.552, p<.001)으로 초등학생이 고등학생보다 평균 효과크기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수업형태에 따라서 확인해 본 결과 교실수업의 형태가 온라인 수업형태에 비하여 평균효과크기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영재학생들은 일반학생에 비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현 코로나19 상황에서 영재교육대상자들이 특징으로 보이는 자기주도학습 하위요인 및 연령과 수업형태에 따른 차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사와 영재교육기관들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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